고조선 삼국시대 발해 역사 알아보기

청동기 시대 이후 한반도와 주변 지역에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나타나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청동기는 구리와 주석을 섞어서 만든 도구를 사용하던 시대입니다. 청동기 시대에는 가장 힘이 센 세력이 주변 세력들을 하나로 모았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 역사 속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등장했습니다. 고조선 이후에 여러 나라가 등장하고 사라졌습니다. 여러 나라들은 주변의 다른 세력들과 교류하거나 경쟁하면서 각자 고유의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고조선에는 법 조항 8개가 있었는데 현재는 3개만 전해지고 있습니다.

  • 고조선법 : 사람을 죽인 사람은 사형에 처한다.
  • 고조선법 : 남에게 상해를 입힌 사람은 곡식으로 갚는다.
  • 고조선법 : 남의 물건을 훔친 사람은 데려다 노비로 삼으며 죄를 면하려면 50만 전을 내야 한다.

고조선은 우수한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다른 부족을 정복하거나 통합하면서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고조선은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켰습니다. 미송리식 토기, 비파형 동검, 탁자식 고인돌이 고조선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입니다.

이 유물들의 분포 지역으로 고조선의 문화 범위를 짐작할 수 있다. 한의 침입으로 고조선이 멸망했습니다. 한은 기원전 202년에 중국에 세워진 나라입니다. 고조선이 멸망한 뒤에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여러 국가가 등장했습니다.

백제는 고구려의 왕자인 온조가 고구려에서 내려와 한강 지역에 세운 나라입니다.  삼국 중에 가장 먼저 전성기가 온 나라는 백제입니다. 전성기는 어느 집단의 힘이 가장 강하던 시기입니다. 백제의 근초고왕은 남쪽 지역으로 영토를 넓히고 고구려를 공격해 북쪽으로 진출했습니다. 고구려는 주몽이 부여를 떠나 졸본에 세운 나라입니다.

부여는 기원전 2세기경부터 494년까지 북만주 지역에 있었던 나라입니다. 고구려는 국내성으로 수도를 옮기고 꾸준히 정복 활동을 벌여서 5세기에 전성기가 왔습니다. 고구려의 광개토대왕은 서쪽으로는 요동 지역을 차지하고 남쪽으로는 백제의 영역이었던 한강 지역으로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중국의 요하강을 기준으로 하여 동쪽 지역을 요동, 서쪽 지역을 요서라고 합니다.

광개토대왕의 뒤를 이은 장수왕은 광개토 대왕릉비를 세워 광개토대왕의 업적을 기념했습니다. 고구려의 장수왕은 평양 지역으로 수도를 옮기고 남쪽으로 영역을 더욱 넓혔습니다.

박혁거세는 지금의 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신라를 세웠습니다. 5세기 초 고구려의 힘이 강해져 남쪽으로 진출하자 신라는 백제와 손을 잡고 고구려에 맞섰습니다. 6세기에 신라의 법흥왕은 남쪽으로 낙동강을 넘어서 가야 지역까지 세력을 넓혔습니다. 신라의 법흥왕을 이은 진흥왕은 백제 연합군과 함께 고구려가 차지했던 한강 유역을 빼앗았습니다. 신라는 한강 유역을 놓고 백제와 전쟁을 벌였는데 결국 신라가 승리했습니다. 

6세기는 신라의 전성기였습니다. 신라는 대가야를 흡수하고 가야 연맹을 없앴습니다. 신라의 진흥황은 신라의 영토 경계를 알려 주고자 4개의 비석을 세웠습니다. 진흥황이 세운 비석은 3개의 순수비와 1개의 척경비입니다.

신라의 김춘추(태종 무열왕)는 당과 동맹을 맺고 왕위에 오른 후 백제를 멸망시켰습니다. 신라의 김춘추에 이어 왕이 된 문무왕은 당과 함께 고구려를 멸망시켰습니다. 신라에 병합된 가야의 왕족 출신인 김유신은 무열왕과 문무왕을 도와서 삼국 통일에 앞장섰습니다. 백제와 고구려가 멸명하자 당은 동맹을 깨고 한반도 전체를 차지하려고 했습니다. 신라의 문무왕은 당과 상대로 전쟁을 벌여서 승리하여 삼국통일을 이뤘습니다. 신라의 문무왕은 북쪽으로 대동강과 원산만을 경계로 삼국통일을 이뤘습니다.

발해를 세운 대조영은 고구려의 유민입니다. 유민은 망해 없어진 나라의 백성을 말합니다. 대조영은 당이 정치적으로 어지러운 틈을 타서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을 이끌고 스스로를 고왕이라 칭하며 발해를 세웠습니다. 대조영이 세운 발해는 군사, 문화적 힘이 강력한 나라로 발전해 고구려의 옛땅을 대부분을 되찾았습니다. 

당은 바다 동쪽에서 기운차게 일어나 번성하는 나라라는 뜻에서 발해를 해동성국이라고 불렀습니다. 발해는 스스로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임을 내세웠습니다.

발해는 고구려의 문화를 바탕으로 여러 나라와 교류해서 자신만의 문화를 발전시켰습니다. 발해의 수도였던 상경과 그 주변에서 불교와 관련된 문화유산이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발해는 거란의 침입으로 멸망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반응형 네비게이션바 만들기

11ty로 jamstack 만들기